작품으로서, 그가 추구해 온ꡐ겹침 효과ꡑ의 방법이 설화구조 속에서 효과적으로 빛을 발휘하였다. 이처럼 1990년대에 들어 이강백의 희곡은 바야흐로 원숙기에 들어섰다고 말할 수 있는데, 최근에도 <북어대가리>(1993), <자살에 관하여>(1993), <뼈와 살>(1996), <영월행 일기>(1997), <느낌, 극락 같은>(1
현실 속에 상상이 개입되어 있었다. 이렇듯 현실의 삶을 현실로 체감하지 못하고, 마치 작품 속의 세계처럼 느끼는 태도 역시 그의 작품 경향에 영향을 미친다.
⑵ 작품세계․특징
이강백의 희곡 세계는 우리 희곡사에서 거의 찾아보기 힘든 우의적 기법의 독특한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작품으로 인해 평론가 헤르베르트 예링의 추천으로 클라이스트 문학상을 받는다. 1923년 5월 9일에는 ‘도시의 밀림 속에서’가 뮌헨의 레지덴츠 극장에서 에리히 엥엘의 연출로 초연되고 브레히트는 뮌헨 캄머슈필레 극장의 희곡 전문가가 된다. 그는 성악가 마리아네 초프와 결혼하며 이들 사이에서
결혼의 적령기의 시골의 젊은 여성들과 그들 주변의 남자들 사이의 관계에 대하여 결혼의 소재로 나타낸다. 내가 처음 이 소설을 접했을 때는 시시한 사랑과 결혼에 관한 이야기이겠지 하고 생각했지만, 자세히 그 소설을 음미하여 들여다보면 지금의 사랑과 결혼관을 생각하고 비교해 보면 현실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