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으로 인식되어 일반인들로부터 배척 받고 수감 생활이나 교도소 안에서의 비인간적인 대우에 대하여 당연시 되는 경향이 있었다. 최근 상영한 영화 ‘송환’이 영화제에서 상을 받고, 그와 더불어 비전향 장기수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인식이 새로워지고 있다. 그들도 우리와 같은 인간이고 사
장기수’가 실존했지만 그들이 사회적으로는 실재하지 않았다는 것은 분명 우리에게 많은 점을 시사한다. 우선적으로는 ‘과연 그들은 어떠한 존재인가’, ‘누가, 무엇이 그들을 실재하지 않는 대상으로 규정지었는가’, ‘그들의 실존은 우리에게 어떠한 사회학적 논의를 제공하는가’라는 질문들
장기수’는 우리 사회가 애써 외면하려 했던, 아니 실질적으로는 외면을 강요당해왔던 ‘한국전쟁’과 ‘분단’이라는 극한의 대립이 낳은 이 시대의 슬픈 우리의 모습이다.
‘비전향 장기수’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입장은 크게,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은 의지의 투쟁가’ 또는 ‘냉전 이데올
그들의 법체제 아래에서 남한사회를 왜곡된 시각으로 보아왔다.이런 굴절되고 왜곡된 시각을 형성하게 된 결과 국가보안법이 말하는 국가 안보의 목적은 자연히 이룰 수 없게 되고 반대의 현상이 나타나게 된것이다.상대가 적이고 위협의 대상이기 때문에 남북간의 군비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수 밖에
당시 삼국중 일본에 영향을 가장 많이 끼친 나라가 백제였다.
백제가 언제부터 왜와 외교 관계를 맺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이에 대한 기록은 <삼국사기>에는 전혀 기술되어 있지 않다. 다만 <일본서기>와 <고사기>는 신공황후 46년 (서기 366년)에 양국이 국교를 맺었다고 적고 있다. 다만 근초고왕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