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르의 의미
① 청사진으로서의 장르: 산업 생산을 기획하고 규정하는 공식.
② 구조로서의 장르: 개별 작품이 근거하는 형식적 틀.
③ 상표로서의 장르: 배급자와 극장주의 결정에 영향을 주는 범주.
④ 계약으로서의 장르: 개별 장르영화의 관객이 요구하는 관점.
⇒ 장르는 단지 영화의 형태의
1. 서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더 이상 단일 장르만 고집하는 영화를 찾아보는 것은 힘들어졌다. 이것은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관객의 기대를 하나의 장르로만 채우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2000년 당시 남북한과 화해 모드의 시기에 맞춰 개봉된 JSA는 드라마, 미스터리, 전쟁, 코미디라는 다양한 장르
⑴ 장르에 대하여 - 장르와 흥행
장르와 작가의 관계 속에서 박찬욱의 작품을 분석하기 전에 먼저 우리는 분석을 위한 장르와 작가의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초기 영화 제작자들은 관객들의 잠재적인 요구를 조사했고 이미 반응을 통해 드러나 있는 요구를 표준화했다. 관객들은 스튜디오에 막대
• 장르, 그 미묘함에 대하여
이 영화는 남녀 간의 만남과 헤어짐, 그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랑을 주 소재로 했다는 점에서 일반적으로 ‘멜로’라는 장르적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것은 시나리오적인 측면에서도 엄연히 드러나 보이는 형태이다. 이 영화의 시나리오는 지극히 3장 구조로 구성된,
영화 ‘마이 페어 레이디’를 비교하고자 한다. ‘마이 페어 레이디’는 비교적 원작을 충실히 재현하고 있지만, 뮤지컬 영화의 형식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둘의 비교에 앞서 연극과 영화의 장르적 특징에 대한 언급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와 더불어 연극의 하위분류 중 하나인 음악극 즉 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