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르, 그 미묘함에 대하여
이 영화는 남녀 간의 만남과 헤어짐, 그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랑을 주 소재로 했다는 점에서 일반적으로 ‘멜로’라는 장르적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것은 시나리오적인 측면에서도 엄연히 드러나 보이는 형태이다. 이 영화의 시나리오는 지극히 3장 구조로 구성된,
측면에서 반드시 그것으로부터 빠져나가게 되어 있다는 공통의 운명을 맞닥뜨리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바쟁은 영화적 재현 과정에서 어느 정도의 개입이 불가피할 지라도 영화는 현실에 대한 충실한 재현이기를 포기해서는 안 됨을 강조했다. 여전히 바쟁에게 있어 영화는 물질적 현실의 있는 그대
사랑을 이루고 <브로크백마운틴>에서는 댄과 에니스가 브로크백마운틴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사랑을 나눈다. 그러나 자신들의 동성애를 인정하고 자신의 사랑을 이끌어 나가는 측면에서 볼 때 사회적인 억압과 갈등보단 자신들의 내면으로 인해 소통하고 관계를 지속해나간다. 이로 인해 <클로저>와
‘카리스마’라는 용어는 독일의 사회학자 막스 웨버(Max Weber, 1864-1920)가 신약성경 의 단어에서 따내어 세속 사회의 현상에 적용하였다. 이것은 엄격하게 사회학적이고, 분석 적이고, 일반적인 개념이다.
막스 웨버는 '카리스마'가 일상외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어느 인물의 자질을 뜻한다고 해석한
선과 악의 개념, 그리고 영화 '언브레이커블'에 대한 주요 줄거리, 선과 악에 대해 영화에서 시사하는 철학적 관점의 해석 그리고 스피노자가 자신의 윤리학에서 주장한 동전의 양면이론과도 같은 선과 악의 개념에 대해 새로운 시사점을 던져주는 감독의 의도와 내용에 대해 분석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