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공연에서 관객은 어떤 존재이고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 역사적으로 기록된 다양한 연극의 형태 안에서 관객은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직접적인 연관을 주거나 영향을 끼치는 존재는 아니었다. 관객은 진행 중인 공연과는 별개로 극을 지켜보는 부수적인 역할이었고, 그 존재감은 크게 대
I. 들어가기
부조리주의가 처음으로 광범위한 세간의 이목을 끌게 된 것은 사뮤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Waiting for Godot)(1953)가 파리의 소극장에서 공연되어 성공한 이후부터였다. 이 작품으로 연극사에 커다란 획을 그은 그는 이 작품에서 낯선 배경, 기이한 인물, 연결 잃은 대사를 관객에게 처
무용 등의 공연과 주최 측 및 초청 연사의 연설로 이루어진다.
2005년 25주년 ‘오월에서 통일로’
전야제에서는 학생, 주부, 전문 풍물패 등으로 구성된 5월 풍물단이 열림굿을 통해 5.18 전야의 시작을 알렸고 '체험․문화난장', '풍물굿', '위패모심', '우리가 함께 만드는 세상', '대동마당' 등 총 5
공연장소의 확보, 선전, 시컴퓨터에 의한 좌석예약 서비스 면에서 편의를 도모해 준다. 공적인 자금지원이 나가는 경우도 없지는 않다.
제3의 바자행사는 공원에 작은 천막을 치거나 임시가게를 차려 손수 만든 도자기, 꽃, 유리그릇, 목공예, 가죽제품, 장식품 등 을 파는 것이며 음식점, 노점상도 물
무용을 배우는데, (연구자들이 방문했던 시점의) 한 달 전쯤에 여자아이들을 위한 가믈란 연주반이 신설되었다고 했다. 남녀를 구분해서 교육을 하는 이유를 물었을 때 그들은 우선 교육을 위한 장소가 협소하고 아이들을 모두 돌보기에는 교사가 부족하다는 현실적인 측면의 대답을 하였다. 수업료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