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리에서 상가(sanggar)라는 것은 무용교육을 목표로 세워진 기관 중의 하나이다. 무용을 가르치는 교사와 무용을 배우고자 하는 학생이 모여 무용교육이 이루어지는 장(場)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통해 볼 때 상가(sanggar)는 앞서 논의한 ISI 등의 국공립 교육기관이나 사설학원과 공통되는 특성을
발리> 이드라마 안에 깊숙이 가라앉아 있던 계급갈등의 기류를 탁월하게 전면화되었다. <발리>역시 신데렐라이야기의 욕망을 공유한다. 그러나 계급갈등이 단지 주인공들의 사랑의 순수성과 절대성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시련으로 기능하는 대부분의 신데렐라이야기와는 다르다. 이 드라마에서 계급
상태이다. 제3차 장애는 handicap으로 제1차 장애와 제2차 장애가 통합된 형태에 다시 사회 환경적 장애(물리적 장애, 문화적 장애, 사회 심리적 장애)가 통합된 형태로 사회적 불리이다. 즉 모든 장애요인이 중층적으로 통합되어 사회적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는 불리한 입장에 처한 상태이다.
1. 배경&저서
클리퍼드 기어츠는 1926년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났고, 제2차 세계대전 중 미 해군에서 복무하였다. 전후에 그는 앤티오크 칼리지에서 영어와 철학을 공부하였다. 경제학 강의 두 개를 제외하면, 1950년 학사학위를 받을 때까지 그는 사회과학을 공부한 적이 없었다. 기어츠가 술회하기를,
중층기술
기어츠는 “문화의 개념은 본질적으로 기호학적인 것이다.”라고 했다. 기호학은 기호와 상징의 분석이며, 기어츠는 문화적 행위란 의미와 기호가 상호작용한 산물이라고 주장한다.
<문화의 해석>에서 기어츠는 라일(Gilbert Ryle)의 작업, 특히 그의 ‘윙크하기’ 유추에 의거하여 중층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