傾城之戀! 무너진 도시의 사랑?. 성을 무너뜨린 사랑?? 제목에 관한 궁금증은 결국 마지막에 가서 풀렸다. 영국에 함락당한 도시 홍콩과 그로 인해 자신의 간절한 소망을 이루게 된 한 여인 바이류쑤(白流蘇).
류쑤의 간절한 소망은 다름 아닌 홍콩의 갑부 판류위엔(范柳原)과의 재혼이다. 그녀는 이혼을
장애령(張愛玲) 소설에 대한 재인식과 재평가가 이루어졌으며, 그녀의 작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고, 현재도 진행되고 있다.
1. 작가 소개 - 장애령의 인생 손예철(孫叡徹) <張愛玲의 人間과 文學>(《秧歌》, 학지사, 1987년. 433쪽~440쪽) / 소진희, 『장애령의 《金鎖記》연구 -새로운 페미니즘
위진 남북조시기에 들어서서도, 정치적으로 분란의 시기였으나 사회, 사상, 문화의 모든 분야에서 여러 민족이 섞이게 되고 문화적 융합이 이루어지는 시기였다. 따라서 복식도 다양하게 변화하였고 점차적으로 교류되는 시기였다. 여자복식은 대부분 한나라 시대의 것을 이어받았는데 심의가 유행하
○ 장애령의 문학관
노신의 《狂人日记》 이후 중국 현대소설의 주류는 반봉건, 반제국, 사회주의 등 사회적, 시대적 요소가 크게 반영된 것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장애령의 작품들은 ‘통속적’이라고 비판 받을 만큼 남녀의 연애나 일상생활을 제재로 삼는다. 또한 이러한 제재
3) <色,戒>의 작품배경과 그녀의 생의 연관성
장애령의 <色,戒>의 창작 배경에는 2가지 바탕이 있다.
➝ 호란성
첫 번째로는 장애령 자신이 내면적 모델이라는 것이다. 장애령은 1944년에 이르러 문학적 동지였던 호란성과 결혼을 하게 되는데 호란성은 이미 결혼을 한 상황이었고 더군다나 그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