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에 수건을 쓰고 있다.
두루마기처럼 생겼다.
실제로 팔 양쪽 소매 부분이 있고,
쓰개치마는 말 그대로
치마형태라서 소매 부분이 없다.
양 옆으로 끈이 있습니다.
장옷도 깃 처리나 소매를 색을 넣어 대고 있는데, 대개 장옷의
소매 끝은 흰색이 많았다.
4. 궁중용 장옷이 있었다.
문사이며 안감은 청색의 사를 사용, 가장자리는 검은 목면의 바이어스로 둘러싸서 마감하였다, 겉삼은 검은색 사 바탕에 호로박덩굴문과 원형수복자문을 직조한 것으로, 각각 자손이 번성하여 만대에까지 이어지기를 축원하는 뜻과 '수'자와 복'자를 뜻하는것으로 경사스러움과 장수를 기원하는 문양
1. 한복의 기본 형태
우리 민족의 모체는 석기시대에 동북지방으로부터 이동해 와 한반도에 뿌리를 내린 몽골로이도이며 알타이계로, 복식 또한 알타이계 복식권에 속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우리의 기본적인 복식 구조는 고조선 이래 수차에 걸친 외세의 압력, 침입 등으로 다른 나라의 새
장옷, 천의 등 매우 발달
◈ 개항 이후, 위로부터의 근대화를 진행하는 가운데 완성된 한복
국가차원의 의제개혁: 서구화와 간소화가 골격
의제개혁은 갑신의제개혁(1884), 갑오의제개혁(1894), 을미의제개혁(1895) 등 3 차례
두루마기(외출복)와 검은색으로 통일: 남녀 차별, 신분제의 모순의 철폐,
장옷(서민 여성)을 입었다. 당시 여학생이나 사회활동을 하는 여성을 위하여 장옷을 폐지하자고 하는 논의가 활발했다. 그리하여 1908년 이화학당에서 쓰개치마가 사라지게 되었고 장옷 폐지의 대용물로서 양산이 널리 보급되었다. 그러나 얼굴을 내놓거나 우산으로 가리기는 시골이나 양반 사람에게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