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현의 정치학’을 전제로 삼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주장이 포스트모던 패러디에서 공인된 관점은 아니다. 지배적인 해석은 포스트모더니즘이 과거 형식들을 자유롭고, 장식적이며, 반역사적인 방식으로 인용할 수 있게 만들뿐만 아니라 이것이야말로 각종 이미지들이 범람하는 현사회의
재현의 정치학’을 전제로 삼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주장이 포스트모던 패러디에서 공인된 관점은 아니다. 지배적인 해석은 포스트모더니즘이 과거 형식들을 자유롭고, 장식적이며, 반역사적인 방식으로 인용할 수 있게 만들뿐만 아니라 이것이야말로 각종 이미지들이 범람하는 현사회의
재현과정이 드러나지 않고 억압되기 때문이다.
모더니스트들이 관습적인 리얼리즘에 의문을 제기한 것은 가공된 세계 뒤에 가려진 진정한 현실을 드러내기 위함이었다. 그래서 모더니즘의 에토스는 리얼리티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포착할 것인가라는 문제였다. 먼저 그것은 객관적 현실에 다가
정치학(cultural poitics)이란 무엇인가?
넓은 의미에서, 문화정치학은 아래와 같이 정의할 수 있다.
․ 규명하려는 힘
․ 상식(common sense)를 재현하려는 힘
․ ‘공식적인 버전’을 만들어내려는 힘
․ 정당한 사회를 재현하려는 힘
문화연구의 중심적 논쟁 중 하나는 그것의 연구
1. 수행성의 정치학
주디스 버틀러는 젠더 정치학의 보편적 신념에 대한 비판에서부터 수행성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젠더를 정체성이 아닌 행위의 문제로 볼 것을 제안한 대표적 이론가이다. 수행성이란 반복 속의 재의미화를 통해 주체를 구성하게 하는 것이다. 그것으로 기존 체계가 생략한 가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