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잭슨폴락이라는 또 한 명의 작가를 만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잭슨폴락을 통해 회화에서 드러나는현대성은 무엇이며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구성되었는지를 그리고 그의 그림이 60년대 말을 강타했던 미니멀리즘과는 어떠한 연관성 아래에서 놓여 있는지에 대해 알아나가 볼 것이다.
회화의‘양식'으로 여겨진다. 여기서 말하는 팝아트에서 전형적인 양식은 기존의 대중문화를 차용한다는 팝아트의 특징을 말하는 것이다. 하지만 예술을 범주화 하는 것에 반하는 팝 아트의 특성으로 보면 범주에 있어서는 양식이란 개념이 존재한다고 할 수 없다.
그림 앤디 훠홀, <마릴린>,1962
그
회화의 경우처럼 인간, 사물, 풍경들을 표현 대상으로 삼지 않지만 삼각형이나 원 따위, 선이나 면에 의해 생성되는 형상을 갖는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이것은 현대 회화의 한 특성으로 화면은 원근감을 잃고 평면화 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그라운드의 전경과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추상표
회화의 한 특성으로서, 화면은 원근감을 잃고 평면화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역시 그라운드(後景)와 피겨(前景)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추상표현주의는 자동기술법에 힘입어 이러한 형상성을 초월하고자 했다. 무의식이란 구성적이거나 추상적이거나 간에 지시성과 방향성을 가진 형상을
초록
우리는 20세기 중반 양차대전 후 미국 사회의 변화 속에서, 문화예술분야의 주도권이 유럽으로부터 미국의 뉴욕으로 새롭게 옮겨지는 과정을 연구, 고찰할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미국이 세계미술의 중심지로 급부상하는 계기인 추상표현주의와 추상표현주의에서 관찰되는 미국적 특성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