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잭슨폴락이라는 또 한 명의 작가를 만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잭슨폴락을 통해 회화에서 드러나는 현대성은 무엇이며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구성되었는지를 그리고 그의 그림이 60년대 말을 강타했던 미니멀리즘과는 어떠한 연관성 아래에서 놓여 있는지에 대해 알아나가 볼 것이다.
2.3. 팝아트와 광고
2.3.1. 팝아트의 개념
팝아트라는 용어는 1954년 영국의 미술평론가인 로렌스 알로웨이가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원래는 매스컴이 지배하는 대중문화가 만들어내는 ‘대중예술’을 가리키기 위한 명칭이었으나, 1962년 알로웨이가 그 의미를 확대하여 팝아트라는 용어는 대중적인 이
탈현대란?
탈현대라는 용어는 아마 오늘날 비판이론의 사전에서 가장 많이 남용되고 있는 혼란스러운 용어들 중에 하나다. “무엇이 현대적이다, 무엇이 탈현대적이다” 라는 용어는 문화적 제작물, 사회 현상, 그리고 이론적 담론의 혼란스러운 다양성을 지시하기 위해 이용되었다. 그러므로 탈현
원 따위, 선이나 면에 의해 생성되는 형상을 갖는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이것은 현대 회화의 한 특성으로 화면은 원근감을 잃고 평면화 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그라운드의 전경과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추상표현주의는 구상적이거나 추상적이거나 간에 지시성과 방향성을 거부한다.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추상표현주의는 자동기술법에 힘입어 이러한 형상성을 초월하고자 했다. 무의식이란 구성적이거나 추상적이거나 간에 지시성과 방향성을 가진 형상을 거부하고 있다. 추상표현주의자들은 “자동기술법을 거의 무시하고 형상을 비롯, 형식적인 측면을 지니는 추상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