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도구들과 경쟁할 수 있는 우수한 저작도구를 보유하게 되었다. 이를 이용하여 일선 학교는 물론 교육정보산업체에서도 우리나라의 교육적문화적 환경에 적합하고,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양질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앞으
저작도구라고 할 수 없으며, 또한 C, 베이직, 파스칼 등의 컴퓨터 언어를 저작도구라고 할 수 없다. 저작도구는 소프트웨어 개발 시 시간의 신속성, 개발의 편리함 등 때문에 사용되어 진다.
저작도구는 CD-ROM 타이틀용으로 디렉터, 툴북, 오소웨어 프로페셔널, 한올, 새빛 등이 있으며, 인터넷이 대중화
가능케 한 것이다. 그런 만큼 소통이 중요한 예술 부분에 인터랙티브의 개념이 적극 도입되고 있다. 인터랙티브는 미래 사회가 지향하는 방향이라고 예견된다. 앞으로 시공간을 초월한 소통이 더욱 가능하게 될 것이고 사람들도 자신이 적극 개입되는 예술에 더욱 호감을 가질 것이기 때문이다.
의미 있게 영향을 미치는 층위에 있어서의 문화현상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할 필요가 있다.
정보화가 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한 시대에 있어서 의사소통과정(커뮤니케이션)을 지배하고 특징짓는 총체적인 의식 활동의 수준으로 문화를 정의할 때 가장 분명하게 규명될 수 있다 할
의미 상실, 감시체제로 인한 사생활침해, 정보의 격차, 권력편중, 도시의 과잉성장 등의 많은 문제점들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심지어는 정보사회의 개념 그 자체에 대한 추궁적이고 회의적인 견해가 제시되고 있다. 즉 지금까지 존재해 왔던 사회와의 차이(differences)에 의해 특징지어지는 ‘정보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