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순수한 우리나라 기술로 개발된 저작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되어, 저작도구 수입으로 인한 대외 무역수지를 개선할 수 있게 되었음은 물론, 외국의 저작도구들과 경쟁할 수 있는 우수한 저작도구를 보유하게 되었다. 이를 이용하여 일선 학교는 물론 교육정보산업체에서도
저작도구라고 할 수 없으며, 또한 C, 베이직, 파스칼 등의 컴퓨터 언어를 저작도구라고 할 수 없다. 저작도구는 소프트웨어 개발 시 시간의 신속성, 개발의 편리함 등 때문에 사용되어 진다.
저작도구는 CD-ROM 타이틀용으로 디렉터, 툴북, 오소웨어 프로페셔널, 한올, 새빛 등이 있으며, 인터넷이 대중화
Ⅰ. 서론
단일 시스템에서 교육용 코스웨어를 구현하기 위한 접근 방법으로는 두 가지 방식이 있다. 프로그래밍 방식에 의한 접근과 저작도구를 이용한 방식이 있으나, 전문 프로그래머가 아닌 교사가 보조 자료로서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코스웨어 개발을 위해 프로그래밍 방식을 이용한다는 것
VRML1.0을 기반으로 하며, SGI의 Open Inventor 소스 코드에 기초하여 C++로 작성한 일종의 고속 VRML 해석기이다. QvLib는 공개되어있는 라이브러리이기 때문에 가상현실 관련 도구를 개발하는 데 있어서 자주 사용되는 것이기도 하다.
또한 저작도구의 개발에 있어서 3차원을 위한 SDK를 사용하여 렌더링 과정
소통방식의 전환 우리말로 '상호교감', 혹은 '쌍방간의 교감'이라고 일컬어지는 인터랙티브는 기존의 전통적인 소통관계와 상반되는 개념이다. 기존의 소통방식이라면 미술을 예로 들자면 작가가 그림을 그리고 완성된 후에 전시장에 설치하면 관람객이 전시장을 찾아와 보고 돌아갔다. 방송의 경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