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밑바탕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그리움들을 묶어서 우리는 향수라 일컬을 수 있으며, 이 향수는 윤동주 시의 모티프가 되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2) 부정적 현실 인식 또는 비극적 세계관
시집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에는 부정적인 현실 인식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것은 현실
시대이다. 이들의 문학의식을 지배하며 이들에게 보편적으로 향유되던 문학은 아직도 한문학이었으며, 이들의 문예적 소양과 습성도 한문학을 통해 기본적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전제하며 사대부 문학의 총체적 양상을 한문학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사대부들이 추구하던 문학세계의 일반적
세계를 사랑하는 가장 적극적이고 유일한 길은 죽음으로써 항의하는 것뿐이라고 시인은 생각하고 있다. 10연을 보면 '갈 테면 우리가 가자, 끄을려 가지 말고'라는 말이 나온다. 이 말은 현실에 순응하기보다는 죽음을 통해 사랑을 실현하려는 능동적이고 저항적인 몸짓을 나타내 준다. 사랑과 죽음을
시 자체에 관심을 가짐이 마땅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육사의 전기적 자료와 그의 학력, 성장 배경, 사상, 시 이외의 글 등은 모두 시 작품 이해의 보조 자료로 보아야 하며, 시 자체로서 알 수 있는 이육사. 즉, 육사가 시를 통해 지향하고자 하는 세계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할 것이다.
Ⅱ.
Ⅰ. 들어가면서
1. 30년대 시대상
일제는 1930년대 들어서 만주사변(1931)을 일으키고 1937년에는 중일전쟁을 일으켰다. 이처럼 중국과의 전쟁이라는 커다란 과제를 앞에 두고 일제는 이전과는 다른 식민지 지배전략을 구사하였다. 그것은 조선에 대한 억압을 강화하는 한편 조선을 대륙침략을 위한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