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자체에 관심을 가짐이 마땅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육사의 전기적 자료와 그의 학력, 성장 배경, 사상, 시 이외의 글 등은 모두 시작품 이해의 보조 자료로 보아야 하며, 시 자체로서 알 수 있는 이육사. 즉, 육사가 시를 통해 지향하고자 하는 세계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할 것이다.
Ⅱ.
현대시
성취 기준
신사고
1. 신세계, 문학이란 대륙-
(1) 삶을 머금은 문학
이육사의 <광야>-신석정의 <들길에 서서>)
김용택의 <그대 생의 솔숲에서>-김수영의 <파밭 가에서>
⑶ 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조건에 비추어 문학 작품을 이해한다.
3. 문화를 보는 안목-
(2) 문학과 나누는 대화
작품을 탄생시키기 위해서 소설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 다양화
(1) 불안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면서 지식인들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에 비하여 상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었다. 1930년대는 이러
시조로 부흥시키고 새로이 전개시키자는 운동이 민족주의자들을 중심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과정에서 시조를 이론적으로 규명하고, 거기에 새로운 내용을 부여한 문학인이 이병기이다. 그에 의해서 시조는 현대시의 한 장르로서 완전히 자리 잡으며, 문학으로 음미될 수 있는 작품을 획득한다.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