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이육사의 시 작품세계

 1  [현대시] 이육사의 시 작품세계-1
 2  [현대시] 이육사의 시 작품세계-2
 3  [현대시] 이육사의 시 작품세계-3
 4  [현대시] 이육사의 시 작품세계-4
 5  [현대시] 이육사의 시 작품세계-5
 6  [현대시] 이육사의 시 작품세계-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시] 이육사의 시 작품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왜 이육사인가?

Ⅱ. 갈등의 고뇌와 화합 세계로의 지향
1. 갈등의 고뇌 의 극한 상황
2. 화합으로의 지향, 의 서정
3. 갈등과 화합의 조화

III. 마무리
본문내용
Ⅰ. 왜 이육사인가?

이육사는 우리에게 지절시인, 저항시인, 민족시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육사는 문학인 이전에 독립 투사였다. 이것은 17회의 투옥과 옥사에서 보다 뚜렷하게 입증된다. 독립 투사이자 시인인 육사를 이 자리에서 우리가 논의해 보고자 하는 이유는 항일 저항 활동에 관해서는 육사보다 그 업적이 뛰어난 사람들이 많았고 또, 시인의 면에서도 작품의 질, 양, 문학사적 의의에서 그를 능가하는 시인도 여럿이나, 항일 독립투사이며 시를 쓴 육사와 같은 경우는 없기 때문이다. 이 점이 우리가 육사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특이한 면이며, 두 개의 삶을 공유했던 까닭에 육사와 그의 시에 대하여 논의하는 것은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킨다.
육사의 독립운동가로서의 삶에 중점을 두었을 때 그의 지사적 측면만을 강조하여 그의 시들이 독립운동가로서의 육사의 삶을 증명하는 자료로 기능하거나, 역으로 독립운동가로서의 측면이 그의 시를 평가하는 준거로써 작용한다. 그리고 육사의 독립 운동가로서의 삶을 배제한 채 시인으로서의 삶만을 중점에 두었을 때는 육사와 같은 특수한 역사적 삶을 영위한 시인의 경우에는 그의 시를 해석함에 있어 저항적 생애를 배제한 채 해석되어 시가 담고 있는 의미가 공허화 될 수 있다.
우리가 이육사의 시에서 주목하고자 하는 점은 그가 시를 쓴 시인이라는 사실이다. 다시 말해서, 육사는 독립투사와 시인으로서의 삶을 공유했지만, 시인의 삶에 더욱 큰 중요성과 의미가 놓인다. 시 자체로 알 수 있는 시인 육사에 의미가 있는 것이다. 만일에, 육사가 시를 쓰거나 발표한 바가 없다면, 우리는 이런 자리에서 그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때문에, 우리에게는 육사의 시인으로서의 측면에 보다 깊은 의미가 놓이며, 특히 그의 시 자체에 관심을 가짐이 마땅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육사의 전기적 자료와 그의 학력, 성장 배경, 사상, 시 이외의 글 등은 모두 시 작품 이해의 보조 자료로 보아야 하며, 시 자체로서 알 수 있는 이육사. 즉, 육사가 시를 통해 지향하고자 하는 세계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할 것이다.


Ⅱ. 갈등의 고뇌와 화합 세계로의 지향

우선 육사의 독립투사와 시인으로서의 삶에서 그가 지향하는 세계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이를 육사 시의 중 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