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해리포터마케팅의 적용방안둘리랜드
선정이유: 둘리는 전 국민에게 친근한 캐릭터이고 선호하는 캐릭터 순위 1위일 정도로 인지도가 높다는 것에 선정하였다.
적용방안: 해리포터마케팅의 중심인 캐릭터에 대한 고객들의 충성도를 기반으로 고객들이 둘리랜드를 통하여 둘리에 대한 추억
캐릭터 산업과의 가치사슬로서 산업적 효과에 대하여 OSMU가 자주 인용 되었다. 이처럼 하나의 원천 콘텐츠만을 가지고 영화, 게임, 음반, 장난감, 출판 ,애니메이션, 캐릭터상품 등의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 판매하여 대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바로 OSMU마케팅이다.
2) OSMU 마케팅 의 필요성
OSMU마케팅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점은 3차 산업의 특성이다. 따라서 다양한 특성이 복합적으로 섞인 만큼, 테마파크 개발은 다른 관광개발 사례에 비해 고려할 점이 더욱 많다.
롯데월드는 국내 테마파크 중 성공한 사례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많은 테마파크가 있지만 수요 부족, 수익성 악화 등으로 인해 폐장
프로젝트로 세계시장 공략을 제시했다. 1993년에는 fisher-price 인수 후 Sesame Street, winnie the Pooh 등 세계적인 완구를 생산 했으며 2000년 해리포터캐릭터 상품 license 계약을 체결했다. 2005년에는 매출 52억 달러를 달성하고 유니세프, 9.11테러 희생자, 쓰나미 피해구호 등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