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승동화)의 성격
전래 동화에는 조상들의 정신과 슬기가 깃들어 있다. 무슨 생각으로 어떤 생활 방식을 가지고 살았는지를 미뤄 짐작할 수 있는 자료가 되는 것이다.
전래 동화라는 이야기 거리의 흥미와 재미를 바탕으로 하여 논리적 사고를 추론하게 하는 방법은 현실에 보다 친근감 있게 접근할
전승동화)의 필요성
1. 전래동화의 개념
-이재경 : 구전동화 중 어린이에게 적합한 이야기.
-손동인 : 민간설화 중 어린이에게 도덕적으로 적당한 이야기.
-구인환 : 옛날 이야기로 조상의 문화를 무의식중에 알게 하는 것으로 보편적인 사람에게 문학적 가치를 심어 주는 문학자료.
⇒ 전래동화란
Ⅰ. 형식주의 문예론
19세기말과 20세기 초 사이에 구라파의 예술론은 특히 문예학(文藝學)은 방법론의 위기를 맞게 된다. 그 방법론의 위기란 인간 정신(精神)의 자기발전이, 한 개체의 자기성장이, 한 예술관의 자기변화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데서 오는 위기의식이었다. 자기발전, 자기성장, 자기변
전승을 편집하였다는 사실을 고려해도 여전히 그것에 대한 본질적인 권위와 신뢰성을 확신하며 복음서에 접근할 수 있다. 왜냐하면 저자들의 관점과 그들의 공동체의 요구에 따라 예수 전승을 편집하였다고 해서 그 전승의 근거가 된 역사적 기초가 제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예수 전승을
전승된 자료의 배열 순서를 어떤 다른 자료에서 변경한다면 주목을 끌게 되는데 그것은 여기에 필자의 해석하려는 의도가 드러나기 때문이다.
예) 눅 22:14-23 (주의 만찬에 관하여)
마 26:26-30
막 14:22-26
눅 22:14-23
20 저물 때에 예수께서 열두 제자와 함께 앉으셨더니 21 그들이 먹을 때에 이르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