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은 보기에 일관적인 연습을 하여 왔다. 이제 그것은 영혼을 지닌 문제들을 분명히 하였다... 발레는 오락이었다.. 그것은 계속 신비로워지고 있었다."(Jane Winearls , 1990)
이렇듯 오락적이고 신비로움을 추구하며 인간의 낭만적인 정서를 무대에서 실현 시켰던 발레는 20세기의 인간의 삶을 충족시킬
20세기에 나타난 전위적 양상에 관한 연구를 하기 이전에 현대무용의 발생과 그 역사에 대해 알고싶었다...
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를 자연스럽고 자유
무용을 통한 구도의 길을 걸어오고 있다. 그 길은 춤으로 신에 다가가는 과정에 다름 아니었다고 그녀는 회고한다.
홍신자는 자신에 대해 다만 '낡은 옷과 흙집과 소박한 이웃을 가장 좋아하는 사람일 뿐'이라고 말한다. 10년째 죽산 국제예술제를 세계적인 야외전위 축제로 이끌어올 수 있었던 힘도,
무용 공연들은 인간의 감정의 표현과 때때로 무용과 마임을 통해서 표현된 이야기라는 점에서 강열한 극적인 요소를 갖고 있다. 연극과 반대로 무용수에게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은 비언어적인 연기와 마임의 기술이다. John martin, 『Introduction to the Dance』, (1939)
그러나 전위적인 작품들의 등장으로 연
전위 예술가들이 행했던 당대의 미술운동의 성격이 짙었으며, 1970년대 이후 '퍼포먼스'라는 용어가 등장한 뒤에는 행위예술의 범위가 좀 더 확산되고 총체화되어 미술을 비롯하여 악·무용·연극·영화·마임·비디오 등 다양한 장르의 특성들이 뒤섞이거나 부분적으로 흡수·교류되면서 충격 효과를 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