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이라고 하는 공통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엄격한 의미의 아방가르드라는 개념은 실은 내용이 텅 비어 있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이 용어는 특정한 어느 한 예술 전통이나 사조를 가리킨다기 보다는 오히려 하나 이상의 여러 현상을 통칭(通稱)하는 표현이다. 이렇게 다양한 전통이나 사조 가운
예술의 대중화론을 이끌고 프로 문단에 다시 한 번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카프 문인들이 주장한 진정한 노동자 ․ 농민의 문학이 되기 위해서는 그들이 문학을 이해하여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쉽게 써야 한다는 대중화론은 장준석과 이북만의 논의에 이어 김기진에 의해
“문학은 언어의 발달과 이에 의한 표현이 없고서는 구성되지 못한다.” 김기진, 「내용과 표현」, 『김팔봉 문학전집 1 ; 이론과 비평』, 문학과지성사, 1988, p.112.
, “소설이 소설되려면 제재를 쓸 현상이 필요하고, 현상을 예술화함에는 작가의 사상과 취미와 감정이 필요하고, 그리고는 그것을
등장인물의 언술을 통해 관념적이고 추상적으로 나타날 뿐이다. 이렇듯 모순된 상황은 머리로만 받아들인 사랑의 개념에 기인하는 것으로 실현의 조건이 부재한 조선의 땅이 나타난다.
나도향 초기 소설에는 사랑에 대한 관념적 경도가 나타난다. 그 후 『어머니』에서 물질적 기반이라는 질문을 통
.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 이상화, 안석주 및 상기 네 사람을 더 가담시켜서 구성원들의 이름 두문자를 딴 PASKYULA를 발족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