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치주의는 이들 두 가지의 상호 모순되는 경향을 조화시켜 나가는 법적 및 헌법적 원리이다. 이것은 규범적인 개념, 즉 그것으로부터 결론을 끌어 낼 수 있는 ꡐ의무ꡑ(ought) 원리인 동시에, 근대 자유 민주주의 국가에 현존하고 있는 법적 질서를 가리키는 것이기도 하다. 이것은 특정한 시대
공간적 특성을 지니면서 사람과 제도 사이의 새로운 관계가 형성되기 시작하는 환경을 창출한다. 즉, 이전시대와 비교하여 시간적, 공간적 거리에 의하여 야기된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사이버공간은 인쇄환경에서 존재했던 것과는 다른 형태의 법과 법제도의 모습으로 광범위한 변화를 초래
Ⅰ. 법제와 사회복지법제
1. 국가직영시설의 확충과 다양성
현실적으로 가장 열악한 생활환경과 조건을 가진 국민들에 대한 복지조치는 일반적으로 시설에의 수용보호로 이루어지는데, 우리 나라의 현실은 이들 시설의 대부분이 민간법인에 의해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공립시설로는 장애자복
원리를 인간과 사회에 관한 진화이론을 기초로 하여 설명하고 이를 정당화한다. 이어서 자유로운 사회에 대한 간섭주의의 문제와, 자유로운 사회의 확립을 위한 헌법장치들을 제한한다. 그는 인간과 사회에 관한 이론이 없이는 법, 윤리, 도덕을 생각할 수 없다고 보았고, 이러한 전통에 입각하여 법과
한국의 기업은 지난 40여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에 크게 성장하였지만 소위 재벌이라고 불리는 대기업의 활동이 국가경제구조에 한 틀을 형성하고 있고 재벌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자본주의의 정착을 위해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특히 경제력 집중, 문어발, 소유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