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을 극복하고 국가적 체제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춥고 험준한 산간지대에 위치하던 고구려나 태백산맥 동쪽과 해안선에 떨어져 있어 고립된 위치에 있던 신라 등은 적극적인 대외 전쟁과 투쟁을 거쳐서 보다 좋은 영토와 거점 확보를 통해서 국가를 형성하며, 발전시켜 나갔다.
전쟁이라고 규정했다. 전쟁은 다수인 인민의삶을 파탄내기 때문이다. 양주는 중국 전국시대의 학자. 높이는 말로 '양자'(楊子)라고도 불렸다. 김충열 등의 연구기록에 따르면 양주는 노자의 제자였는데, 스승을 못 마땅히 여겨 뛰쳐나가 자신의 사상을 세웠다고 한다. 회남자, 여씨춘추, 한비자 등에 양
전쟁으로 하고 있으며 월남참전군인을 주인공으로 다루고 있다.
두 번째 하위계층은 노동자이다. 이에 해당하는 작품에는 「객지」, 「삼포 가는 길」, 「야근」이 있다. 「객지」와 「삼포 가는 길」은 떠돌이 노동자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야근」은 공장 노동자에 대해 다루고 있다.
세 번째 하
할 대상에서 벗어나 정치적, 경제적인 자산으로 인식되었고 예전보다 더 많은 식민지를 필요로 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화 ‘콰이강의 다리’을 보고 영화 감상평을 쓰되, 동남아시아인의 시각에서 독자적이고 일관된 주제를 택하고, 논문형식으로 작성해 보겠다.
시대에 소년기를 보내면서 해방을 맞았고, 청춘을 전쟁 속에서 보낸 후, 폐허의 터전에 새 삶을 가꾸기 위해 나셨다.
본고에서는 전후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인 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 박인환, 조향을 중심으로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