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경기도지역 탈놀이
1. 송파 산대놀이
① 놀이의 성립
송파산대놀이는 양주별산대놀이와 함께 서울과 경기도 지방의 탈놀이 중에서 드물게 살아남은 놀이 중의 하나이다. 놀이의 성립에 관계되는 문헌이나 신빙성있는 증언을 찾을 수 없고, 다만 양주의 경우와 같이 조선조 후기에 한양이나 그 주
놀이로서 전통성, 역사성, 고유성, 지속성을 지니는 놀이를 말한다.(김성배,1983; 이은화,1989)
삶에 대한 한겨레의 전통적인 가치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통놀이는 문화적으로나 교육적으로 커다란 의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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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탈춤(탈놀이, 가면극)의 유형
1. 영남지방의
놀이의 명칭에 있어서도 아동이 각 발달 단계에서 재미있게 감지하고 배울 수 있다.
④ 놀이 수준이 낮을수록 놀이를 가르치고 놀이과정을 도와주는 성인 협조자가 있었으나, 발달 수준이 높을수록 협조자는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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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가면극(탈춤, 탈놀이)의 의미
마을 굿으로 행
탈놀이
경북 안동군 풍천면 하회동의 별신굿,굿의 한 절차로 등장하는 연극, 이 탈놀이의 가면은 한국인의 표정과 골격을 매우 잘 표현함, 각 배역에 따른 등장인물의 개성을 잘 포착함, 한국 나무가면의 걸작, 정월 15일에 열림,
강원도의
강릉관노가면극
관노들에 의해 연행되던 탈춤극,
탈춤
<인도네시아 싱가라자 탈춤공연단 SINGARAJA>
싱가라자는 인도네시아 발리섬의 한 자치단체로써 특히 토속적인 탈춤이 많이 전승되는 곳이다. 이번에 공연할 내용은 싱가라자 전통탈춤 드라마로써 다양한 우화적 요소를 포함한 단막극이 소개된다.
첫 번째 단막극은 6명의 여성들이 노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