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사는 가장 가까이서 옛사람의 살냄새를 맡은 수 있는 학문"이라고 말한다.
「일상으로 본 조선시대 이야기」는 조선시대의 생활사를 다룬 책이다. 지은이가 공저자로 참여했던「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정보와 통신>이라는 잡지에 2년간 연재했던
시대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주제별로 나누어 놓은 책이다. 때문에 교과서적인 책에 싫증을 느끼던 우리들에게 신선함을 느끼게 해 주었다. 소재 부분에서는 사회 ․ 문화생활 이야기 부분에서도 예술 부문과 농민, 무당, 술, 의료 등의 여러 백성들의 삶의 모습을 다뤄서 균형있는 서술을 보여주고
조선시대 때 지방마다 향교라는 학교가 있었으나 그나마도 양반의 아들만 다닐 수 있었다. 그곳에는 공맹의 도라고 해서 위로는 임금에게 충성하고 부모에게 효도하라고 가르쳐 왕조와 귀족과 양반의 사회를 위한, 철저한 남존여비의 가부장제 사회를 위한 교육을 했을 뿐이다. 현대의 우리 학교 또한
시대를 재현해보면, 그 시대의 삶과 문화를 넘어 정치ㆍ경제ㆍ사회 등 다양한 이면의 모습을 들추어낼 수 있다. 이렇게 보면 우리가 매일 경험하는 의식주의 생활이야말로 인간 본연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조선시대생활사》라는 시리즈를 기획해오던 ‘한국고문서학회’와 ‘역사비평사’에서
전통에 기대어 미래를 구상하다 - 『고사유원』 일본의 역사와 문화를 돌아보다 | 『고사유원』의 구성 고난 가득한 편찬의 역사. 제13장 메이지 문화사의 절정 - 『일본백과대사전』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장에서는 언어의이해1공통) 교재 제5장 사전과 관련하여 다음 문헌 중 어느 한 책-시대를 엮다-을
문화민족주의론을 전개함으로써 민족고유의 환경과 문화 속에서 탄생한 전통이념의 정치사상적 측면의 중요성을 지적하였다. 긍정적 의미와 역할에서의 민족주의는 자기의 고유성을 유지하면서도 휴머니티적 보편성을 실현하는 민족주의를 말한다. 즉, 앞으로의 민족주의는 이른바 생활공동체(生活
전통적인 교육에서는 독, 서, 산의 세 가지를 교육의 기본으로 삼아 왔다. 그중 독서 는 이세가지 기본교육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어왔다. 독서교육이 바로 학교교육의 시작이다. 그리고 이때의 독서교육은 문자 읽기에서부터 시작한다. 초등학교1학년 취학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교육의
시대에는 정보가 모든 곳으로 이동하고 이 정보들은 편리함과 위험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경계란 개념이 사라져 가고 있다. 모든 시스템들은 서로 연결되어 정보가 공유되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보안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모색해야만 한다.
(2) 비밀 없는 거리
범죄
생활 침해 가능성과 정보 독점의 위험성에 대한 경고로 읽힌다. 물론 그 '정보의 독점’에 맞서 정보를 ‘공유’하려는 ‘개인들’(=네트워크 군대)의 움직임도 함께 소개하고 있지만 이 책이 궁극적으로 독자들에게 던지는 질문은 이렇다.“당신의 개인 정보는 안전할 것인가”
<네트워크 혁명, 감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