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전파를 중시하고 각 시기의 인류 사회를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세계사 읽기의 흐름이 퍼져나가고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최근 문명이나 국가를 연결하는 공간으로 ‘바다’는 무척이나 주목받고 있다.
또 흔히 근대의 시작을 르네상스와 신항로 개척, 즉 대항해시대의 개막으로 바라본다.
제1장. 창조적 사고와 삶
1.나도 할 수 있다, 창조적 사고!
- 창조적 사고의 의미와 특성
창조적 사고란 무언가 새로운 것을 상상하거나 창안할 수 있는 능력이다. 흔히 창조나무로부터 새것을 만들어내는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이는 창조적 사고가 산출한 결과에 주목한 것일 뿐이다.i
창조적 사고
조선시대 인조(仁祖:1595-1614)까지나 병자호란(1638)까지
- 중국 책은 1505년 홍치(弘治) 이전의 것, 1368년 명(明) 이전, 1521년 정덕(正德) 이전
- 일본 책은 1592년 문록(文祿) 이전, 1614년 경장(慶長) 이전 간행된 것을 귀중도서로 한다.
(6) 도서관협력망의 분담수서 이행에 필요한 도서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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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가정의 여성상을 보여주고 있는데, 혜숙이 떠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도 남편을 따라갈 것이라는 주변인물들의 단정이 그것을 보여준다. 특히 공산주의 사회혁명을 이루기 위한 일련으로 전후복구건설에 몸바쳐 투쟁하려는 혜숙과 전통적인 가정에서의 아내의 역할이 부딪치는 심적갈등을
문화는 근로대중만이 진정한 변혁주체라 보고 김옥균 등의 활동을 과거 당쟁의 연장선상에서 부정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당시는 식민지에서 해방된 지 얼마 안 된 시기였고 북한에서는 식민잔재청산에 주력하고 있었으므로, 이와 같은 이해방식은 당시 그곳의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조선인의 생활수준의 악화는 존재하지 않았다고 역설한다.
‘한국의 경제성장’의 추계치를 살펴보면, 감자와 고구마의 소비 증가를 합하면 1912~1939년 사이에 1인당 칼로리 섭취량은 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다른 식품의 소비가 급증했다는 사실 또한 찾아볼 수 있다. 예컨대 1인당 육류 소
시대적 배경 속에 남종화풍의 가장 큰 주류였던 문인화가 역시 등장하게 된다. 남종화풍의 가장 큰 주류라 할 수 있는 문인화가들은 그 출신에서와 같이 조선성리학적 이념에 기초한 조선 고유문화를 발전시켰다. 조선 고유문화란 진경산수화풍처럼 우리산천과 국토의 아름다움 등 대단히 민족적이면
조선 후기 예술사의 새로운 시대를 연 인물이다. 당대의 사람들도 공재를 새로운 시대를 연 인물로 평가했고, 추사 김정희는 공재를 선구자적인 위치에서 옛 그림을 배우려고 하면 마땅히 공재재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내옥, 『인물로 보는 한국미술사 - 한국의 미술가』, (주) 사회평론, 2006, p.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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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센싱의 성공사례 *
최근 라이센싱 산업 중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인 기업 트레이드마크 라이센싱은 회사이름, 로고, 브랜드가 다양한 비관련 제품에까지 라이센스 될 때를 의미한다. 이러한 기업 트레이드마크 라이센싱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2004 아테네 올림픽에서 올림픽 기
시대적, 정서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와 관련해 먼저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을 참고하고 90년대 베스트셀러에 대한 논문, 베르나르 베르베르 관련 서평과 광고, 독자 게시물 등을 참조할 것이다.
Ⅰ. 서론
몇 년 전 베르나르 베르베르라는 프랑스 작가가 한국을 방문했다. 한국은 그를 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