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수율의 규제를 받아 제1구는 3음절로 고정되며 종장 제 2구는 반드시 5음절
이상이어야 한다.
형태상으로 이상과 같은 음수율을 지닌 기준형은 조선전기에는 주류를 이루었는데, 후기로 갈수록, 엇시조사설시조로 변형되었다.
시조형식을 평시조, 엇시조, 사설시조로 나누어 보면 이와 같다.
국문학개론-초. 중. 종장이 다 정형에서 음수율의 제한을 받지 않고 길게 지어진 작품을 사설시조라 하며, 세 형식 중에서 가장 길므로 ‘장형시조’라고도 한다. ~중략~ 이상과 같은 사설시조는 정형시라기보다는 산문적인 형식을 취하였음을 알 수 있다.
조윤제, 한국문학사-사설시조는 시조에서 파
전통시가 중에서 고려 속요 및 경기체가는 3음보격이고 시조와 고려대 이후의 가사는 4음보격이며, 민요는 3음보격과 4음보격으로 나뉘어진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적인 미의식에 적응하는 음보율은 3음보격이었으며, 시조 이후 가사, 잡가, 민요, 창가 등에 나타나는 4음보의 음수율의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하시오. (10점)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0점)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음악과 구별되는 민속악과 같은 민중 음악이 발전하게 된다. 이와 유사한 문화적 현상은 문학 분야에도 나타나게 되는데, 민요, 설화, 탈춤이나 판소리 등의 서민 문학이나 풍요(風謠), 사설시조, 소설 등의 중인 문학의 활발하게 창작되는 계기로 작용한다. 즉 조선 전기의 양반 사대부 중심의 시조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