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회화에서 한국화란 무엇인가 생각할 때 동양화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동양화란 서양화와 대조되는 말로 지역적으로는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한국, 일본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그려진 그림을 일컫는다. 중국에서는 전통적인 고유한 미술을 중국화(국화)라 하여 발전시켰고, 일본도 명치(明治)
Ⅰ. 한국전통회화지도(한국화교육)의 중요성
전통적인 재료와 도구를 사용하는 것만이 한국화 지도가 아니다. 보통 현장에서 한국화 지도를 말할 때 수묵과 화선지를 사용하는, 전통적인 재료와 도구의 사용을 떠올린다. 그러나 한국화의 지도란 사물을 보는 태도와 시각을 한국적인 사고로 보아야
Ⅰ. 개요
전통회화에서 필선(筆線)은 기운생동의 중추적 형식이 되며 작가의 내면세계와 창의력을 나타내는 주된 표현 요소이다. 그리하여 선적 표현기법은 고도로 심화 발전된 전통적 표현 양식으로 발전하였으며, 대상의 묘사뿐만 작가의 감정상태를 표현하는 조형요소로 자리를 굳혀 왔다. 또한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한국화 교육은 전통적인 회화 표현 재료와 방법을 알아보고 이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표현활동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전통 미술에 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전통회화 작품을 통해 전통적인 표
Ⅰ.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의미와 의의
한국인의 손으로 그려진 회화를 총칭하는 의미로 확대 해석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한국의 전통적 기법과 양식에 의해 다루어진 회화를 말한다. 종래까지 서양화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통용되던 동양화라는 명칭을 일제에 의해 타율적으로 조성된 용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