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의미와 의의
한국인의 손으로 그려진 회화를 총칭하는 의미로 확대 해석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한국의 전통적 기법과 양식에 의해 다루어진 회화를 말한다. 종래까지 서양화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통용되던 동양화라는 명칭을 일제에 의해 타율적으로 조성된 용어로
경향으로 재래의 화보를 본받아 그리던 산수에서 벗어나 직접 사생을 통하여 실경을 그린 실경산수의 일종이다. 진경산수화풍은 종래에 중국화가들이 그린 작품을 무조건 베낀다거나 관념적으로 산수를 그리던 풍조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된 것이다.
➆ 김정희파 화풍
조선 말기에 선비호가인 김
한다.
문화전쟁의 현실을 앞두고 모든 국가문화는 어떻게 하면 자문화적으로 창조적 교육장치를 확보하여 자국화가 곧 세계화로 될 수 있느냐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전자문명이 주도할 정보화사회는 인간의 창조적 두뇌에 의해서 승패가 좌우된다는 것을 모든 국가가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는 것이다.
전통회화에서 표현 양식은 단순히 사물의 외형만을 그린다는 의미를 떠나 단순화되어진 선의 형태로 대상의 요체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화선지 위에 먹이라는 재료를 사용하여 먹의 번짐과 우연의 효과를 통해 마음속 깊이 감동을 받고 감상자로 하여금 공감을 유도하게 하였다.
조형정신에 의한 창조성의 표현이 작품으로 귀결된다는 공통성을 지닌다고 하겠다.
한국화는 동양회화의 한 분류로서 한국의 산수, 인물, 초상, 풍속, 궁중누각, 사군자, 영모, 화조, 화훼, 기명절지 등의 장르를 우리 민족의 미의식과 창조성으로 추구한 전통회화로서의 전통과 역사를 지니고 있다.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