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는 것이다.
전통회화에서 표현 양식은 단순히 사물의 외형만을 그린다는 의미를 떠나 단순화되어진 선의 형태로 대상의 요체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화선지 위에 먹이라는 재료를 사용하여 먹의 번짐과 우연의 효과를 통해 마음속 깊이 감동을 받고 감상자로 하여금 공감을 유도하게 하였다.
전통의 단절이라는 혼란을 면치 못하였다. 그런 가운데 서양화를 중심으로 한 이른바 전위미술 대열은 한국 미술의 국제적인 진출에 노력하였다. 그러나 전통적인 것과 근대화의 각성, 그리고 전위미술 등이 뒤섞여 착잡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회화는 조선 후기의 남화풍을 계승한 한국화로서 주로
Ⅰ.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의미와 의의
한국인의 손으로 그려진 회화를 총칭하는 의미로 확대 해석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한국의 전통적 기법과 양식에 의해 다루어진 회화를 말한다. 종래까지 서양화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통용되던 동양화라는 명칭을 일제에 의해 타율적으로 조성된 용어로
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회화는 황금비율이 적용된 절대적 조화와 균형만이 존재하는, 어떠한 재현 가능성도 배제된 정신세계로 보고 이에 맞게 표현하였다.
2) 미술의 학문적인 영역 - 탐구 단계
미술의 학문적 영역은 작품제작을 위주로 활동하는 순수미술인 회화 조소 한국화 판화, 상업 미술인 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