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망신참법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진표의 혹한 수행 정진을 당시의 시대 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는 견해가 있다.통일 이후의 불교가 철저히 미타신앙을 주류로 이루어 나갔으며, 사회기강이 해이해지고 귀족불교의 양상을 보이기도 하였다는 것이다. 문무왕 때 이미 함부러 재화전토를
◉ 개념 정의 개념정의는 주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에 나온 것과 국어사전에서 인용하였습니다. 또한 양이 많기에 임의대로 내용을 간추렸습니다.
- 간자 簡子 : 미륵보살에게 계를 받았다는 것을 의미하는 징표. 제8과 제9의 간자는 육륜상(六輪相)의 점찰법에 의해 관찰할 수 있는 189종의 선악과
Ⅰ.序論
사회의 혼란과 현세적 어려움에 직면 했을 때 사람들은 흔히 종교에 의지하여 현실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미래의 희망을 꿈꾼다. 이러한 현상은 비단 어제 오늘만의 이야기는 아닐 것이며, 이 땅에서 고단한 삶을 살아가야 했던 수많은 민중들의 가슴속에는 그들에게 희망과 구원을 안겨줄 수
통일신라는 백제 · 고구려를 차례로 정벌하여 분열된 삼국을 하나로 통일하는 위업을 달성했을 뿐 아니라 나당 전쟁을 통해 한반도에서 당의 세력을 축출하였다. 이 시기 한국 고대 사회에서는 정치 · 사회적 번영 및 대외관계를 통해 무역과 문화적 교류 또한 활발히 진행되었다.
신라의 시대구분은
혜초의 생애와 밀교사상
1. 서론
혜초(慧超 또는 惠超)는 신라 성덕왕(聖德王) 혹은 경덕왕(景德王) 때의 고승(高僧)으로, 787년에 중국의 오대산 건원보리사(五臺山 乾元菩提寺)에서 입적하였다. 그의 인도 기행문(紀行文)인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이 1908년 중국 돈황에서 프랑스의 동양학자 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