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적 가치나 정치적 배경 등과 상관없이 문화재 하나 만으로도 그 가치를 인정받는다. 모든 진표율사 관련 유적과 그 안에 담긴 유물이 독보적 가치를 지니지는 않았을지라도 자연과 어우러져 잘 보존된 문화재를 찾는 것은 더 이상 쉬운 일이 아니다.
바야흐로 자연과 옛 가치를 찾는 시대도 점점
불교는 죽었고 그들 종교는 살아있는 종교라는 얼토당토한 억지가 가련하기까지 하다는 눈빛이다. 그러나 이 불자는 내심 크게 당황한 표정이다. 그토록 오래, 그리고 자신있게 신앙해온 불교를 조리있고 정확하게 설명할 수 없는 자신을 발견하고 소스라치게 놀란 것이다. 이 이야기는 이곳 서울역 광
사상은 아류로 머물기도 했지만 어떤 사상은 주체적 입장에서 새롭게 해석되기도 하였다. 그런데 사상을 다루면서, 예를 들어 불교의 경우 불교 전래라는 말은 조심해서 쓸 필요가 있다. 불교 수용 이전의 불교 전래라는 의미를 염두 해 두지 않고 불교 수용과 같은 의미로 써서는 안될 것이다. 역사학
1. 대전 지역개관
대전은 차령산맥과 소백산맥 사이에 위치한 분지지형에 자리하고 있다. 동·서·남쪽에서 산지가 현저히 발달해 있는데 동쪽 방면은 동구 식장산 에서 부터 고봉산, 함각산, 개머리 산, 계족산 등의 줄기가 이어지며, 서북쪽으로는 금병산, 우산봉, 도덕봉, 백운봉 등 계룡산을 거쳐
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니미즘적 사고방식은 ‘야만인의 철학’으로써 종교의 기원을 설명하는 동시에, 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