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는 어떤 모습인가. 즉 한국의 정치문화는 지금 어떤 형태를 띠고 있는가. 간단하게 말하면 제도적, 사회적 민주화에 걸맞을 만한 발전을 정치문화에서는 아직 이루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문화’라는 것의 본질적 속성 이외에도 그간의 한국정치 상황과도 깊이 관련된다 하겠다. 한
독일의 슈미트(Schmitt)는 국가형태를 병존하는 두 개의 표준, 즉 한편에서는 주권의 소재를 표준으로 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통치권의 행사방법을 표준으로 하여 분류하였다. 전자, 즉 국가권력의 당사자에 의한 구별을 국체라 하고 후자, 즉 국가권력의 행사방법에 의한 구별을 정체라고 한다.
- 주권
정당 운동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한국 사회주의 운동의 역사를 보다 명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 사회주의 운동의 원조 격인 독일 사회주의 운동의 역사와의 비교를 시도하고자 한다. 박호성이 지적한 것처럼 1860년대 독일 사회는 첫째 통일문제로 대변되는 민족 문제와 노동 문제로 대
정당의 수입에서 당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한나라당이 5.3%, 민주당이 3.3%, 자민련이 7.6%에 불과했다. 더욱이 당비 중에서 당 총재를 비롯한 당직자들의 당비를 제외한 일반 당원의 당비는 거의 전무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영국이나 독일 등 선진국의 정당들이 당 수입의 반 이상을 당비에 의존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