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보사회의 개념
1) 정보화의 개념
세계각국은 오래전부터 정보화를 통한 국가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을 뿐 아니라 오늘날 정보화는 국가경쟁력의 핵심으로 등장하고 있다.
정보화의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매우 어렵다. 그 이유는 정보화란 말 자체가 개인의 주관적 관점에 따라
2. 겔더가 전자적 복장 도착이라 부르는 사례와 관련하여 사이버 공간에서 현실의 성별을 바꾸어 활동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3점)
답안) 성별에 따른 기존의 성역할이나 외모의 전형적인 모습을 의도적으로 뒤집거나, 뒤섞거나, 혹은 드러내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여남의 구분이 없는 말투,
Ⅰ. 서론
이 글은 교육은 곧 대화라는 대전제로부터 시작한다. 그것은 정보화 교육을 실천할 때 있어서 자칫 교육은 안보이고 정보기술만이 크게 부각되면서 어쩌면 많은 인문 사회과학 계통의 사람들이 우려하는 문제들(비인간화 경향, 정보의 불평등, 정보집중으로 인한 감시, 통제의 세상)이 현실
정보사회가 야기하는 비윤리적 문제들에 대처해나가기 위한 올바른 정보 윤리관의 확립이 아주 중요한 사회적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정보와 윤리의 상관성을 아직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해킹, 바이러스, 컴퓨터 범죄. 음란물, 프라이버시 침해, 저작권 침해 등으로 대변되는 정
운영되고 있다.
인터넷 이용환경의 이러한 한국적 특수성은 특정한 인터넷 이용 행태를 만들어내고 한국 사회의 네트문화를 형성해 나간다. 특히 게임 중독에 걸린 청소년들이 많이 양산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한다.
사이버 행동방식의 주요 특징 중 하나를 ‘행동 체증’ 현상으로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