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에 대한 평가는 남과 북이 서로 다른 입장을 갖고 있지 않고, 조선후기 사회를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 ‘근대적이다, 아니다 ’라는 시대별 변화가 있다. 이점에 따라 우리는 남북의 쟁점에 관한 조사보다는, 정약용의 정치 개혁론, 경제 개혁론, 신분제도를 통하여 정약용에 관한쟁점을 제기
. 당시 동아일보는 ‘조선사상 태양적 존재인 다산 선생의 위업을 추모하기 위하여’라며 기념회 발기 취지를 소개했으며 ‘정다산 선생 서세 100년을 기념하면서’라는 사설을 싣기도 했다. 1935년 7월 16일 동아일보 3면에는 다산 정약용 서거 100주기 특집 기사가 실렸다. 기사에서는 전면을 할애해 정
4.공자 - 도덕군주론
1) 사상 및 국가관
공자는 위정자란 인(仁)을 바탕으로 한 덕이 있어야 하며, 도덕과 예의에 의한 교화가 가장 이상적인 통치형태, 즉 지배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인(仁)의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극기복례(克己復禮)’ 곧,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
관한 모든 학문을 일컫는다. 또한 한국학이란 하나의 과거 문화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닌 과거를 넘어선 현대, 앞으로의 방향까지를 포함하는 보다 넓은 범위의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래에서 다양한 학문적 범위에서의 한국학의 현황과 그에 따른 동향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겠다.
한국학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