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인성론
근대적인 자율적 인간관의 시초
“사람의 마음이 고요하고 욕심이 없어 선과 악을 행할 수 없다면 버려진 물건과 같다. 사람이 어찌 욕심이 없겠는가?”
“하늘은 선과 악을 행할 수 있는 권형(權衡)을 부여하여 인간이 선을 행하려고 하면 선을, 악을 행하려고 하면 악을 따르게 하였으니,
정약용이라는 인물 자체를 학습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정약용을 통해 역사를 학습 하는 것이 충분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
Ⅰ. 답사 후기
(1) 답사경로
-5월 4일 아침일찍 다산 정약용의 생가가 있는 경기도 남양주시 능내리로 향했다.
자가용을 타고 강남에서 올림픽 대로를 따라 가는데 마침 연휴와 맞물려 나온 많은 차들로 인해 3시간 가량 걸려 정약용 생가 길목에 들어섰다. 처음 입구에서 볼 때 생각 했던거와는 달
있어서의 군자-성자-목자는 본시 교사(敎師)인 것이다.라 했듯이 교사상을 목민심서에서 나타난 목자상과 정약용의 사상을 통하여 찾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정약용의 생애, 교육사상, 정약용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1. 다산 정약용의 생애정약용은 1762(영조38)년에 태어나 1836(헌종2)년에 세상을 떠났다. 정약용의 본명은 약용이고, 자는 미용 또는 송보이며 (어려서의 자는 귀농), 호는 준암, 정약용(어려서의 호는 삼미자) 당호는 여유, 여유란 조심조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