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이 성리학이었다면 조선 후기는 실학이 그 중심 사상이다. 임진왜란을 겪고 난 뒤, 조선 후기에 들어 정치·사회·경제적으로 여러 방면에서 변동이 일어나는 데, 이 변동에 따른 여러 체제적 모순을 극복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려는 운동이 일부 선각적인 학자들 사이에서 일어났다. 실학사상의
사회와 마찬가지로 조선사회도 종교와 정치는 분리되지 않은 채로 있었다. 조선사회의 국가 종교라고도 할 수 있는 유교에 대한 다른 종교의 도전은 곧 정치권에 대한 도전으로 받아들여졌다. 따라서 다른 종교에 대한 대응은 종교 논쟁에 의해서라기보다는 정치권의 세력 향배에 의해 큰 영향을 받
조선은 전화에 따른 인명의 손상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전야의 황폐화가 전국에 미쳐 막대한 양의 토지가 손실되고 亂중에는 군량미 조달로 인해 신분질서가 해이해져 갔다. 백성들의 생활 또한 처참하여 기아현상이 극심했으며 조정의 불만을 품어 내란을 획책하는 사람도 생겨났다.
이처럼 임진
할 수 있다.
3) 민족적 자주 정신
- 실학파는 사대주의에 반대하고 자주 정신을 강조 하였는데, 이는 조선이 진보적인 학자들이 발전한 서양 과학 문화를 받아들인 결과이고, 사대주의가 조선 봉건 사회에, 초래한 심각한 위기에 대한 반성이며, 부강한 나라를 건설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였다.
사회에 가장 관련이 깊고 실제로 많은 시사를 줄 수 있는 것은 조선후기 실학이다. 이런 점을 염두 하여 조선후기 실학의 발생배경 및 사상적 특징, 그 한계점 및 국문학사에 끼친영향 등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Ⅱ. 실학사상의 발생배경
1. 사회적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