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송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
북송은 천하를 통일하고 북동으로는 요, 북서로는 서하라는 이적의 2대강국을 두고, 때로는 굴욕외교를 강요받기도 하였다. 당연한 결과로 군비를 강화할 필요에 의하여 행정이나 재정의 합리화를 꾀하지 않을 수 없었다. 왕안석(1021~1086)의 신법도 그러한 것중의 하나였
1. 송대의 사회와 신유학의 발생
1)송학이 발생한 사회적 배경
북송은 천하를 통일하고 북동으로는 요, 북서로는 서하라는 이적의 2대강국을 두고, 때로는 굴욕외교를 강요받기도 하였다. 당연한 결과로 군비를 강화할 필요에 의하여 행정이나 재정의 합리화를 꾀하지 않을 수 없었다. 왕안석(1021~1086)
1. 張載의 생애와 학문 경향
⑴ 생애
張載(1020-1077)의 字는 子厚이다. 대대로 大梁에 살았으나 뒷날 鳳翔, 邵縣, 橫渠鎭등을 옮겨 살았다.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橫渠先生이라고 불렀다. 어릴 때 孤兒가 되었으나 스스로 학문과 인격을 닦았고 兵書에 관한 책을 즐겨 읽어 功名을 세울 결심을 하기도
성리학이론은 주자에 와서 그 체계를 갖추게 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성리학을 주자학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성리학의 많은 내용들은 주자가 직접 생각해낸 것이 아니라 그 이전의 학자들이 한 것이다. 그리고 주자는 그것을 집대성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주자의 성리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자에
자연을 그대로 본받은 자연 그 자체의 학문이라는 시각에서 보면 하늘의 운행이 땅에 영향을 주고, 땅은 그 영향을 받아 자신을 변화하는 동시에 그 영향을 하늘에 다시 미친다. 하늘은 이 것을 받아들여 변화하고 그 변화를 다시 땅에게 주는 순환을 연속한다. 그 가운데 사람으로 대표되는 만물이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