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장횡거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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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철학] 장횡거의 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재의 생애와 학문 경향
(1) 생애
(2) 장재의 학문 경향
2. 장재의 서명에 관한 고찰
(1) 서명에서 보여지는 만물일체설
(2) 정이천과 주자 및 퇴계의 서명에 대한 해설
(3) 서명에 대한 양시의 비판
Ⅲ. 결론
본문내용
1. 張載의 생애와 학문 경향

⑴ 생애
張載(1020-1077)의 字는 子厚이다. 대대로 大梁에 살았으나 뒷날 鳳翔, 邵縣, 橫渠鎭등을 옮겨 살았다.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橫渠先生이라고 불렀다. 어릴 때 孤兒가 되었으나 스스로 학문과 인격을 닦았고 兵書에 관한 책을 즐겨 읽어 功名을 세울 결심을 하기도 하였다. 18세에 范仲암을 찾아가 글을 올려 國事를 의논했고 범중암이 그 재주를 인정하여, 병사에 관한 학문을 그만하고 中庸을 연구하도록 권장하였다. 그는 범중암의 충고를 받아들여 中庸을 위시하여 佛書, 老子 및 六經에 이르기까지 탐구하지 아니한 바가 없다. 그 뒤 그는 京師에서 지나면서 먼 친척인 程顥, 程伊와 道學을 토론하며 서로 존경했다. 정치에 나아가 夏, 殷, 周의 정치로 돌아가야 한다고 역설을 하기도 하였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때문에 그는 병을 이유로 고향으로 돌아와 평생을 학문연구에 정진하였다.

⑵ 학문 경향

장재는 孔․孟의 학설을 최고의 요구사항으로 삼았으며, 한편으로는 佛家와 老莊의 학설을 배척하였으나 한편으로는 또 그 영향을 받았는데, 철학사상에 있어서 老佛의 우주관을 배척하였다. 또한 주돈이의 태극도설이나 소옹의 先天說, 정이의 이기설도 취하지 않고, 독자적인 설을 세웠다. 그것은 ‘太虛’라는 개념이었는데, 그는 ‘태허’로써 우주를 설명하였다. 즉 태허는 무형의 氣이며, 氣의 응집과 발산으로 이루어지는 음과 양의 理氣가 태허의 실질이며 속성이라고 하였다. 이 같은 논리에서 태허가 곧 기이며, 기는 곧 태극이라는 기일원론을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유교대사전』
『정주철학원론』 장윤주, 1992. 이론과 실천
『송명이학사1 』 候外廬 외. 옮긴이/박완석
『중국철학사 』 勞思光
『퇴계철학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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