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관심이 새로워지는 형편이다. 그러므로 중국이나 일본과 달리 거의 [程朱學 절대 우위의 성리학]의 전개를 본 이것이 한국 성리학의 첫 번째 특징이다.
2. 主知主義 특징
정주학과 육왕학과의 차이는 대체로 전자가 주지주의의 경향이 강한 데 비하여, 후자는 主情主義의 경향이 강한 것이다.
Ⅰ. 주자학(성리학)의 흐름
중국의 성리학에 한국에 도입된 것은 주자 사후 100여년이 지나서 원나라로부터 이루어 졌다. 安珦이 도입한 성리학은 백이정, 우탁, 이제현, 이인복 등에 의하여 연구되었으나, 충분히 소화되어 토착화하기 시작한 것은 牧隱 李穡에 이르러서였다. 목은 이색에 의하여 수용
Ⅰ. 들어가며
조선은 유교, 곧 성리학의 철학적 이론으로 무장된 도학을 국가이념으로 받아들이고, 불교에 대한 억압정책을 실행하였다. 특히 조선 초기 이래로 역대 임금들은 유교이념에 입각하여 사회제도를 전면적으로 정비하였고 세종 때에는 유교적 국가의례와 제도를 정비했으며, 유교적 교
성리학의 발전
1. 성리학
Ⅰ 성리학
‘성리학性理學’이란 중국 송대에 성립된 유학의 새로운 경향이다. 그 대표적인 학자들이 북송의 이정 형제와 이를 계승한 남송의 주희朱熹였기에 ‘정주학程朱學’ 또는 ‘주자학朱子學’이라 부르기도 하고, 그들 학문의 성격을 드러내어 ‘리학理學’ ‘도학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유학사상을 수립하였다. 그 내용은 크게 나누어 태극설(太極說)이기설(理氣說)심성론(心性論)성경론(誠敬論)으로 구별할 수 있다.
성리학을 도학(道學)이학(理學)성명학(性命學) 또는 이것을 대성시킨 이의 이름을 따서 정주학(程朱學)이라고도 한다.
작품 해설
1. 사잠(四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