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은 백이정, 우탁, 이제현, 이인복 등에 의하여 연구되었으나, 충분히 소화되어 토착화하기 시작한 것은 牧隱 李穡에 이르러서였다. 목은 이색에 의하여 수용되고 정착된 한국의 성리학은 그 뒤 권근 등으로 이어지다가 퇴계이황에 의하여 완성되는 수양철학의 계열과 정몽주, 김종직 등으로 이
성리학이 이 땅에 전래된 지 300년 가까이 되어서였다. 즉, 이때 한국 유학의 쌍벽인 이퇴계(李退溪)와 이율곡(李栗谷)이 태어났으며, 서화담(徐花潭)이항(李恒)김인후(金麟厚)기대승(奇大升), 그리고 성혼(成渾) 등도 모두 같은 시대의 성리학자들이다. 그들은 성리학을 우리의 것으로 소화함에 있어 자
성리학 교육의 목적은 선인 양성(최종목적은 성현의 자리에 도달하는 것)이다. 교육내용은 소학, 사서삼경 등 유교경전이며 교육방법은 성현의 행실 모방하는 것이다. 숭배대상으로는 공자, 맹자, 정자, 주자가 있으며 실천요목은 孝, 悌, 忠, 信, 禮, 義, 廉, 恥가 있다.
성리학 교육의 의의는 첫째, 인
조광조 중심의 사림파가 축출된 사건. 오직 도학사상만을 강조하여 훈구파를 소인으로 지목하고, 위훈삭제 사건으로 음모에 휘둘림.
지역적_ 경기도, 황해도 남부, 그리고 충청도 북부를 아우르는 지역
학문적_이이(李珥)의 학설을 따르는 주기적(主氣的) 경향의 성리학자
기호학파_경기도∙
사림의 대두
1. 신진사대부(新進士大夫)의 분열
고려 말기 무신세력의 몰락과 권문세족의 횡포로 인한 폐해 속에서, 공민왕의 개혁정치를 통해 신진사대부라는 새로운 사회계층이 중앙정계에 등장했다. 신진사대부는 원과의 문화교류과정에서 선진적인 학문인 성리학을 수용했고, 성리학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