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히 맞서 영토전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중국이 통일국가로 안정되면서 한반도는 정복하지 못한 골치덩어리로 인식되었고 그에 따라 한반도는 자발적으로 ‘중국의 아랫사람으로 생존할 것’ 즉, 종속적 국가파악을 자처할 수 밖에 없었다.
2. 필사적 민족주의(집단주의) - 민족문화 생존을 위한 투
문화들을 어떻게 통합해 나갈 것이며, 그 속에서 우리만의 문화정체성은 어떻게 형성되어야 하는가? 우리 조는 문화정체성 형성 방법에 대해 각자 비슷하면서도 다른 생각을 제시하였다.
【 본론 - 토론 내용 】
◇ 한국의 문화를 중심으로 다른 문화 포용, 이를 위해 교육 필요
통일 후 한민족의
1-1. 문제제기
2011년 7월, 다문화주의와 이슬람 이민자들을 비판하며 발생한 ‘노르웨이 살인테러’ 사건이 한국사회에 더 큰 충격을 준 이유는 범인으로 지목된 베링 브레이비크가 한국을 모범국가로 지목했기 때문이다. 이는 곧 극우 보수주의 유럽인의 눈에 우리 사회가 개인의 다양성과 다문화주
문화 가정의 사례를 발굴하고 시상하는 노력도 해야 할 것이다.
③사기결혼
외국인 여성이 결혼이라는 연결고리를 통해 한국에 오는 것은 국내서 결혼이 여의치 않은 한국남성의 사정과 외국인 여성들의 경제적 욕구가 타협된 결과물이라는 인식이 우리사회에 지배적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다문
사회에 동화될 수도 그리고 또한 돌아갈 곳도 없다는 점에서
부동(浮動)집단이지만, 다소 민족적 정체성의 혼란과 동요는 겪지만,
모국의 고유한 문화를 전통적으로 계승하고자 노력하는 공동체
- 코리안아메리칸
미국화( Americanization)의 강한 압력
주변 존재 라는 자아의식
강한 한국 정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