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전의 정치제도
1) 개 괄
조선의 건국은 형식적으로 계승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역성혁명이었다. 이러한 역성혁명을 주도했고 조선의 정치제도 전반을 새롭게 수립, 정비했을 뿐만 아니라 당시로서는 진일보한 개혁사상을 저술로 남겨놓았던 三峯 鄭道傳 의 정치사상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제도를 일으킬 수 있는 이념적 특성이 있다. 또한 민의 일상생활 전반을 질서 짓기 위하여 정치․경제․사회제도의 완비를 통한 적극적인 국가의 지도력을 강조하였다.
주례이념의 중시는 도덕적 사회 수급을 목표로 하여 사회 통합을 이루고자 하는 다양한 제도를 지향하게 하였다. 정도전은
성장하였던 신흥사대부는 불교에 대항하는 개혁사상으로서 성리학을 수용하였다. 성리학은 당시 송에서 광범위하게 유행하였던 불교와 도교를 철학적으로 극복하고 성립한 새로운 유학이었다. 이기론(理氣論)은 성리학 전체의 기본이었고, 이에 바탕을 두고 인성론(人性論)과 수양론(修養論)이
정치제제로 국가의 주권이 국민에게 있고 국민을 위하여 정치를 행하는 제도, 또는 그러한 정치를 지향하는 사상을 말한다. 민주주의에 대한 해석은 사회마다 시대마다 여러형태로 민주주의가 발생하며, 정치영역에서부터 삶의 다양한 영역까지 확장되어 왔다.
① 참여민주주의(혹은 직접민주주의)
Ⅰ. 대중사회의 정의
대중사회란 19세기 후반부터 자본주의의 고도발달에 따른 자본의 독점과 집중이 가져온 생산규모의 증대로 인해, 대규모 기계적 수단의 발달,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사회조직의 관료제화, 메스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의 특징들이 나타나는 사회상황을 일컫는다. 즉, 대중사회는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