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없어야 하며, 시민이 오직 자기의 의지만을 따라야 한다.
주권의 한계에 대하여 한편 일반의지가 항상 옳고 주권이 그것을 행사하는 것이라 할지라도, 국가는 사적인격으로서의 개인 또한 고려해야 한다. 즉 주권이 아무리 절대적이더라도 일반적 약속의 한계를 넘어서서는 안 되며, 개인이 사
하지만 상당수는 그 완성을 내지 못 하고 사망한다. 루소는 여러 가지 방면에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했으나 역시 루소는 정치철학 쪽에서 인간의 본성과 인간의 본성이 어떻게 사회가 발전되면서 망가졌고 그로 인해 불행한 사태로 빠진 것에 대한 증언과 증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사회계약론의 의미와 한계」, 헤결연구, 한국헤겔학회, 2004. p279.
이와 같은 자연 상태에서 각각의 개인들이 소유하는 자연권은 다른 사람의 생명을 빼앗거나 노예로 만들 수 있는 권리도 포함되어 있을 정도로 인간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긍정하는 무제한적 자유이다. 나종석, p.279-280.
이런 점에
사회계약론의 태두로 불리는 홉스의 절대국가론에서도 이러한, ‘신의 의지의 절대적 관철’이라는 지적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이렇게 인간의 의지(human will)보다는 인간의 이익을 보호하는 하나님의 의지(divine will, which protects human interests)를 강조하는 입장에서는, 그 논리적 필연으로서 인간끼리의
사회계약론」은 이 책을 기점으로 하여 서술되었다고 할 정도이며 자연과 문화 및 역사의 관계에 대하여 근본적으로 파고들어가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다룬 고전으로서 많은 시사를 주고 있으며 후자는 사회의 조직에 정당하고 확고한 정치 원칙이 있을 수 있는가를 탐구하였다. 즉. 인류가 자연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