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주의, 그 중 특히 신자유주의를 신봉한다. 이 글은 그에 대한 이유와 신자유주의로서 제시되어온 기존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설명, 그리고 그에 대한 전반적인 한국의 내용을 다루려고 한다. 최종적으로는 한국의 문제점에 대한 그 보완점이 제시될 것이다. 이렇게 제안된 한국의 신자유주의에 대한
정치학의 여러 이론들이 각각의 주장들을 펼쳐왔다. 특히 그 중에서도 크게 현실주의적 관점의 패권안정이론과 자유주의적 시각에서의 신자유주의적 제도주의에 의한 이론의 논의들이 그 대표적인 경우라 하겠다. 이러한 논의들은 국제사회를 파악함에 있어 이후 논의하게될 국제정치경제학적 측면
자유주의 경제정착을 바탕으로 19세기 전반 영국은 공업기술, 생산량, 교역량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세계 제일의 경제대국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경제의 발전은 기술혁신과 공장제 기계공업의 확립, 자본가와 노동자로의 계급분화를 그 특징으로 하며, 그 결과 생산량과 교역량이 확대되었다.
자유주의는 모든 개인이 절대적으로 소중하며 자유롭고 평등하다는 근대 시민 사상이다. 또 억압적·차별적 절대군주제와 전통적 계급 사회를 무너뜨리고 민주주의와 법칙주의를 표방하는 근대시민사회를 건설한 근대 시민들의 건강한 이념이다. 이근식, 황경식, 『자유주의란 무엇인가』, 삼성경제
자유주의적 페미니즘 이론은 몇 가지 한계점을 지닌다. 정신과 육체를 이분법적으로 나누고, 육체의 중요성을 경시하면서 이성이나 정신적 가치를 과도하게 주장하는 자유주의의 이원론은 '여성은 자연과 육체, 남성은 문명과 정신에 더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는 결론으로 유도되기가 십상이다. 더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