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는 사회의 형태나 또 역사적 발전 양상에 따라 또 같은 사회내에서도 신분과 계층에 따라 그 내용을 달리한다. 일반적으로 고대사회에서 王者와 王室은 그 권위가 신으로부터 나온 것으로 인식되었고, 그래서 왕과 왕의 가족들은 국가의 안녕을 책임질 나라의 큰 제사의 主祭者가 되었다. 신라의
Ⅰ. 개요
주자 계열 성리학만을 국시 국학으로 숭장해온 조선왕국의 지배이념에서는 주자의 통치론을 따라 이른바 재상 위임의 통치체제를 지향하게 되었다.
인주는 재상(으로 합당한 자를) 논하는 것을 직무로 삼으며 宰相은 임금 바로잡는 일을 직무로 삼는다. 양자가 각기 그 직무를 제대로 지
시조가 되었고 수로왕은 현재 김해 김씨의 시조로 알려져 있다. 그런가 하면 촌장사회 각 촌의 시조들도 각 성씨의 시조가 되었다.
다섯째, 초기국가 형성과정에서 등장했던 다른 세력들에 대한 신화화의 예를 찾아볼 수 있다. 시조는 아니나 신라 왕실 세력의 한 시조인 탈해가 주목된다. 삼국사기
신라의 시대구분은 《삼국사기》에 의한 시대구분과 《삼국유사》에 의한 시대구분이 있는데, 먼저 《삼국사기》에 의한 시대구분에서는 신라를 상대(上代, 1혁거세~28진덕여왕) · 중대(中, 29태종무열왕~36혜공왕) · 하대(下代, 37선덕왕~56경순왕)로 나누고 있으며, 이것은 왕위계승자의 변화를 기준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