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를 없앴다고 했다. 명절 차례도 없앴다고 했다. 다만 명절 때 가족들이 모여 얼굴을 보고, 식사를 하며 친목을 도모하는 선에서 해결하기로 했다고 한다.
이런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
2) 종교간의 제사 문제로 인한 갈등
어떤 사람들은 종교 문제를 갖다 대며 그래서 제사를 안 지
제사를 드릴 때에는 배천함이라 한 말에서 근원을 찾아 볼 수 있다. 고대에서 그 근원을 가지고 후에 불교와 유교의 사상이 덧씌워진 한국 유교의 제사는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그 기능을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그 하나가 사회적 기능이요, 다른 하나는 종교적 기능이다.
사회적 기능으로서의
Ⅰ. 서론
그 동안 기독교인이 "제사를 지내야 하느냐", "지내지 말아야 하느냐", "만약 지내게 된다면 어떻게 지내야 하느냐"는 등 많은 논란거리가 있어 왔다. 기독교에서도 조상제사의 예식을 수용해야 한다는 사람들은 대개 조상 제사가 하나의 종교가 아니라, 단지 효의 실천일 뿐이며, 조상에 대
Ⅰ. 서론
그 동안 기독교인이 "제사를 지내야 하느냐", "지내지 말아야 하느냐", "만약 지내게 된다면 어떻게 지내야 하느냐"는 등 많은 논란거리가 있어 왔다. 기독교에서도 조상제사의 예식을 수용해야 한다는 사람들은 대개 조상 제사가 하나의 종교가 아니라, 단지 효의 실천일 뿐이며, 조상에 대
Ⅰ. 제례(제사예절)의 역사
제례의 역사는 매우 오래된 것으로서 우리가 문자를 이용하기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조시대에는 신분의 차이에 따라 제사 지내는 범위에도 차이가 있었다. 즉 3품관 이상은 고조부까지 4대를 지낸 반면 서민들은 부모에게만 제사를 지냈다. 1895년 갑오경장 이후 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