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의적 성격이 암시되어 있다. 소설 『축제』에서 작가는 작품의 창작 과정을 진솔하게 토로하고 있다. 그 고백은 『축제』의 창작과정이 한판의 굿이었고, 그 굿판을 반영한 자기극화의 결정체가 곧『축제』라는 사실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장윤수, 「<축제>의 글쓰기 제의와 연희적 성격」, 『현대
글쓰기 ⑤ 우리 시대의 오이디푸스
⑥ 성적 욕망의 장치 ⑦ 아담의 일탈… 위기의 현재
2. text 읽기
‘아담이 눈뜰 때’를 발표한 것은 90년. 가히 90년대 성문학의 첫 주자이자 그 상징이라 할 만큼 그의 작품은 청소년층에 깊숙이 파고들었다. 이 소설의 시대적 배경인 87~88년은 전두환 5공화국에서
사랑은 인간의 글쓰기의 역사와 거의 같은 연령에 해당한다고 할 만큼 포괄적인 외연과 내포를 지니고 있다. 서영채, 『사랑의 문법』, 서울 : 민음사, 2004.
신화 속에 존재하는 사랑의 상징들과, 보편 종교들이 어김없이 가지고 있는 사랑의 서사, 문학 및 학문에 있어서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면 이를
제의적인 것들의 의미를 박탈하는 역할을 맡는다. 의도된 무질서로 문학적 무정부주의를 시사한다. 철거당해본 경험이 없는 기득권자들이 볼 때 백민석의 주인공들은 불온하다. 위험하다. 자전적 단편소설 「이 친구를 보라」에서 그는 “결혼한 어떤 친구들은 내가 자기 마누라라도 뺏어갈까 봐 전전
Ⅰ. 서설
1. 작가 프로필
넬 하퍼 리(Nelle Harper Lee)
1926년 미국 남부 앨라배마에서 태어난 하퍼 리는 헌팅턴 여자 대학과 앨라배마대학에서 법률을 공부했다. 학생 시절부터 짤막한 글들을 발표하던 그녀는 이스턴 항공사와 브리티시 오버시스 에어웨이 항공사에서 일하면서 본격적으로 글쓰기를 시작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