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악몽으로 규정하면서도 역사의 과정을 수긍하는 자세를 여전히 버리지 않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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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제임스조이스의 작품조이스는 정치적으로 한창 혼란해지기 시작한 역사적 현실을 등지고 조국을 떠났지만, 그의 작품은 항상 더블린을 되새기는 작업이
Ⅰ. 제임스조이스의 악몽
조이스는 배신과 폭력과 편협성이 장악하고 있는 이 같은 역사의 과정을 악몽으로 간주하였다. 그가 보기에 악몽 같은 역사에 가위눌려 마비의 증후를 드러내는 동족은 살았으나 죽은 삶을 살고 있었다. 게다가 그러한 삶을 초래한 원인이 유구한 과거로부터 반복되어 왔기
에피파니는 세속성(아기 탄생 그 자체)과 정신성(구세주의 인식)의 결합을 의미.
또한 에피파니는 인지하는 사람에 따라서 그 의미가 달라짐.
② 금화
코얼리가 하녀에게 받아 온 금화를 레너헌에게 보여주는 장면
→배반과 타락으로 마비된 더블린의 모습.
→코얼리의 야비하고 나약한 낭만주의
조이스의 모든 소설은 유기적인 관계를 지닌 한 권의 거대한 책으로 보아도 좋을 것이다. 김학동, “제임스조이스,” 서울: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p10-11.
지금부터 조이스의 생애, 그리고 그가 시도한 여러 가지 소설기법, 작품 중 그의 초기 작품인 『더블린사람들』(Dubliners) 이나 『젊은 예술가
스티븐은 사람들의 손들을 따라 가볍게 춤추며 잠시 그에게 내민 엠마의 손을 “부드러운 상품”처럼 느낀다. 훗날 스티븐은 이때를 회상하면서 “엠마의 손에서 느꼈던 감촉과 홍등가 여인의 입술에서 느꼈던 감촉이 동일함을 확인한다.” 부드러운 입술로 남자들을 유혹하여 아무 남자에게나 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