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착세력으로 자리를 잡고, 중인 및 상민계층에서 양반계층으로의 편입이 증대되는 등 양반 신분질서 자체가 근본적으로 붕괴되어가기 시작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수단으로 조선정부는 예치(禮治)를 더욱 더 강조하여 시회 기강을 유지하려고 노력을 하였다.
사회, 문화, 종교 등 여러 방면에 걸친 지식이 포함되어 있는, 과거 인간 생활에 대한 지식의 총체라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를 배움으로써 우리는 인간 생활에 관한 지식의 보고에 다가갈 수 있다.
아울러 우리는 역사 속의 인물과 사건을 통해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첫째, 우리들은 역사를 배움
문화 전통을 만들어 왔다고 하겠다.
특히 유교가 지배종교가 되지 못하고 무교가 민중들의 종교로 지속되면서 무속제의를 중심으로 축제와 놀이문화가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농경과 어업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제주 전통사회에서 신에게 제의를 올리는 마을굿은 당연히 축제적인 성격도 가졌다.
제주도의 군수로 개화에 대하여 지식인적 식견을 가지고 있지만 무능한 정부로 인하여 백성들에게 신뢰받지 못하는 조정 세력의 상징 인물이다.
3) 프랑스 선교사 : 프랑스 군함에 의지하여 천주교 포교를 위해서 제주도에 입성, 기존의 조선 사상을 무시하고 강제적인 사상 유입으로 마찰을 빚는다.
있다.
역사적 경험에 의하면 장구하게 지속되는 안정적인 체제의 국가의 경영은 법령으로 제도화되어야 한다. 우리 역사에서 율령이 반포된 것은 역시 삼국시대인 4세기 말 - 5세기 초반이었다. 이 때는 고대국가 이념으로서 불교가 수용된 때로서, 관제와 복색의 정비, 학교제도가 함께 이루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