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유지하면서 철저히 지배와 피지배 문화를 구분하려고 하였으며, 이에따라 일반 서민들이 유교식 문화를 학습하거나 시행할 수는 없었다.
조선 사회는 임진왜란(16세기말)과 병자호란(17세기 중엽)으로 이어지는 장기간의 전란으로 인하여 사회체제가 변화를 겪게 된다. 사회계층의 최하위 기
‘포작인(鮑作人)’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많지 않다. 앞서 말한 것처럼 이것은 그 동안 해양문화에 대한 관심 부족과 사료부족이 첫 번째 원인인 것 같다. 게다가 그 동안 한국역사연구의 주류라고 할 수 있는 중앙의 정치사와는 거리가 먼 주제였기 때문에 축적된 연구성과가 많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
문화적으로 ‘대국’으로 군림했던 사실은 기술하지 않고 있다.
2) 전쟁에 관한 기술
교과서의 민족주의적 서술에 있어 두드러지는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는 전쟁과 같은 집단적 폭력에 대한 기술이다. 민족주의의 ‘역사’는 전쟁을 다양하게 체험한 개인의 구체적인 삶으로서의 역사가 아니라,
있었다. 이 장에서는 영어공용화란 무엇을 말하는가? 영어 공용화의 수준과 단계는 어디까지 왔나, 영어 공용화와 민족주의의 상관관계는 무엇인가? 과연 누구를 위한 세계화이고 누구를 위한 국제경쟁력 제고인가? 등 영어공용화에 따른 찬반론과 문제점 및 대안과 제언등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자.
대한 열망으로 발생한 민립대학설립운동이 있었다. 1923~24년 사회 각계의 민족주의자들이 민족독립을 위한 실력배양과 지도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민립대학을 설립하기 위해 전개한 문화운동. 다음 백과사전(http://enc.daum.net/dic100/).
또한 경성제대 학생의 삼분지 일은 조선인 학생들이었다는 점에서